FITI시험연구원(원장 김영찬)의 호치민 시험실이 베트남 인정기구 VILAS(Vietnam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로부터 ISO/IEC 17025 국제공인시험소로 인정받았다.
VILAS 국제공인시험기관은 시험소의 장비, 시험능력, 시설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국제적 수준의 시험능력이 있음을 베트남 현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이번 인정은 섬유제품의 시험과 관련된 항목으로 역학분야 66개, 화학분야 20개 항목에 대해 이루어졌다.
FITI시험연구원 호치민 시험센터는 77여종 110여대의 첨단 시험 장비를 갖추어 지난 2015년 11월 개소한 이래로 정확한 시험과 우수한 품질관리 서비스를 통해 현지에서 기반을 확충하는 것에 주력해왔다. 지난해 KOLAS(한국인정기구)로부터 호치민 시험실이 독자적으로 인정을 받았고, 이어 금년에는 CPSC(미국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에 제 3자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등록되는 등 시험실을 개소한지 1년 만에 국내외로부터 시험기관으로서의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더불어 글로벌 브랜드로부터의 시험소 지정도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2015년 타결된 TPP(환태평양동반자협정)로 베트남이 글로벌 생산기지의 중심이 되고 있으며, 이에 생산 현지에서 브랜드 및 생산기업의 컨설팅 및 시험 분석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수요에 발맞춰 호치민 지사는 연구원의 지난 50년간 축적된 시험분석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기업이 활로를 여는 것에 도움을 주고 있다.
금번 VILAS 인정을 시작으로 하여 앞으로 FITI시험연구원의 호치민 지사는 공인시험기관으로서 신뢰성 있는 분석서비스를 기반으로 컨설팅, 기술지원 등을 통해 진출기업을 적극 지원해나갈 것이다. 또한 품질관리를 통한 수출확대에 기여하며 연구원이 진정한 의미의 글로벌 공인시험기관으로 거듭나는 것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