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TI시험연구원(원장 노문옥)은 미국섬유화학염색자협회(AATCC)와 협약을 통해 국내 유일 멤버쉽 대행기관으로 활동한다고 밝혔다. AATCC는 지난 1921년 염색 및 약품의 섬유공업 적용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섬유제품의 혼용율, 염색견뢰도, 수분제어특성 등 다양한 품질 평가 기법과 관련된 표준을 제정하여 보급해왔으며 전 세계에서 약 2,400명의 개인회원과 235개 기업회원이 가입되어 있고 3M, Dupont, Express, Nike, Macy, Polo-Ralph Lauren, Target 등 해외 섬유제품 제조ㆍ유통 기업들의 참여와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다.
AATCC의 기업 회원으로 가입하면 AATCC의 로고를 홍보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협회에서 제정한 시험 매뉴얼과 정기간행물인 AATCC Review를 구독할 수 있는 등 10여 가지의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처음 가입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AATCC Review에 소개되며, 기업 회원의 목록은 AATCC의 사이트에 게시되기 때문에 기업의 신뢰성 및 인지도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AATCC의 표준과 기술에 대한 주요 동향은 과거에는 전통적인 습식 섬유공정이 주를 이루었지만 현재는 리테일 및 디자인을 중요시 하는 C2C(Concept 2 Consumer) 분야와 의료용 섬유, 보호복, 스마트 텍스타일 등에 다루는 재료 분야로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FITI시험연구원은 50년간 축적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패션의류 및 생활용품, 산업자재, 환경 분야의 시험분석, 품질검사, 품질 보증 서비스를 수행하는 종합시험인증기관으로 시험평가 방법의 개발 및 표준화 관련 부문에 대한 정보 제공을 통해 고객기업의 국제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FITI시험연구원은 국내 유일의 AATCC 시험자 인증 교육기관으로 매년 2회씩 "AATCC 시험자 인증교육"을 개최하고 있으며, 교육·컨설팅분야의 역량을 강화하여 세계일류수준의 차별화된 고객지원 서비스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AATCC 뿐만 아니라 ISO, ASTM 등의 표준화 활동에 꾸준히 참여하여 얻어진 경험과 국제적인 네트워킹을 바탕으로 국제 표준의 선도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FITI시험연구원의 AATCC 멤버쉽 대행기관 지정을 통하여 국내 기업들은 멤버쉽 가입이 용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표준과 기술의 변화 동향에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특히 AATCC 표준을 널리 사용하고 있는 미국 시장 수출품을 생산하는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과 인지도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